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

(23)
선지식 행자 시절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필요한 조건 세가지에 대해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 세가지는 바로 선지식, 도반, 도량입니다. 이 중 어떤 것도 빠지면 수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없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꼽으라면 선지식을 들 수 있습니다. 중국 불교에서는 전통적으로 선지식을 찾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불교 경전에도 잘 나타나 있습니다. 화엄경의 입법계품에는 선재동자가 42명의 선지식을 찾아다니며 가르침을 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선지식은 한문으로 善知識입니다. 먼저 “善”은 스승의 내면이 선함을 의미합니다. 선지식은 돈이나 명예를 따르지 않고, 오로지 사람들에게 선을 가르쳐서 각자의 목표에 도달하게 합니다. 결코 본인 자신을 이롭게 하려고 하지 않고 손해를 감수하면서 다..
수행의 진전을 위한 인: 보시 수행 많은 사람들이 수행을 열심히 합니다. 경을 읽고 좌선을 하고 염불을 하고 절을 합니다. 열심히 하는 사람들은 하루 일과를 정해 몇 시간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수행을 꾸준히 계속하다보면 때로는 내 자신이 조금씩 변화하는 것을 느낍니다. 전처럼 화를 덜 내고 욕심이 줄어들고 남을 더 배려하게 됩니다. 내 마음의 번뇌를 볼 수 있는 힘이 더 커지고 번뇌를 기꺼이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아무리 수행을 열심히 해도 제자리인 것 같습니다. 여전히 화를 다스리기 힘듭니다. 똑같은 상황에 계속해서 번뇌가 일어납니다. 이런 경우라면 근본적으로 내 수행에 무엇이 부족한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불교에서는 인과법이 있습니다. 나의 수행에 진전이 있기 위해서는 적절한 ‘인’이 있어야 합니다. 불교에서 ‘인’은..
생각을 멈추는 법: 명상 때때로 우리는 삶이 행복하지 않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자신이 행복하지 않은 원인을 바깥에서 찾습니다. 돈이 없어서 직장이 없어서 혹은 몸이 아파서 행복하지 않습니다. 가족 때문에 행복하지 않습니다. 상사 때문에 행복하지 않습니다. 내 주변에 나를 괴롭히는 사람이 있어서 행복하지 않습니다. 내가 불행한 원인은 항상 바깥의 내가 처한 상황 혹은 다른 사람 탓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내 불행의 원인을 바깥으로 돌리다 보면 과연 내가 언젠가 행복할 날이 올까요? 별로 그럴 것 같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바깥 상황과 경계는 나의 기대나 바램과 어긋나게 펼쳐지고 다른 사람들이 내 뜻에 따라 행동할 가능성은 극히 드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영영 행복하지 못하고 늘 불행해야만 하는 것인가요?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