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엘에이사람닷컴
자료가 없습니다.

타운 유익정보

송편 6개 먹었다면..줄넘기 30분 해야 본전

sdsaram 0 5273
[머니투데이 이지현기자]추석은 한해 농사의 결실에 감사하고 나누는 명절이다.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 먹을거리가 풍성한 시기다.

대표적 추석 음식으로는 송편, 전, 잡채, 약과, 식혜, 햇과일 등이 있다. 명절 내내 가장 많이 먹게 되는 음식이다.





/건강증진재단

이 같은 추석 음식은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은 편이다. 실제 한 끼 식사에 밥, 쇠고기 무국, 갈비찜, 나물, 잡채, 전 등을 먹고 후식으로 과일, 식혜, 간식으로 약과, 송편 등을 먹으면 하루 에너지 필요량을 훌쩍 넘어서게 된다. 하지만 명절에 산해진미를 참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한국건강증진재단에 따르면 추석 과도한 칼로리 섭취를 줄이기 위해선 명절 음식을 낮은 칼로리로 조리해야 한다.

튀기거나 볶는 등 기름을 사용하는 조리법 대신 찌거나, 삶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다. 나물도 볶음 보다는 무침이 칼로리를 줄이는 방법이다.

송편의 경우 꿀이나 깨보다는 콩이나 팥을 넣으면 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 전의 경우 종류를 3가지 정도로 제한하고 호박전, 두부전 등 낮은 칼로리의 식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또 종이냅킨 등을 사용해 기름기를 줄이는 것이 좋다.

명절 음식을 먹을 땐 음식을 천천히 먹어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과일의 경우 토마토, 감, 키위 등 칼로리가 낮은 과일을 선택하고 음식을 먹은 만큼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텔레비전이나 스마트폰만 끼고 앉아 움직이지 않으면 명절 내내 먹은 음식이 그대로 체중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모처럼 모인 가족, 친구들과 함께 인근 산을 오르거나 배드민턴을 치는 등 운동을 하면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다. 귀성 귀경길 차 안에서도 간단한 스트레칭을 틈틈이 하는 것이 좋다.

추석 대표 음식인 송편 6개는 약 400kcal 정도다. 70kg 성인 남성이 줄넘기 30분을 할 경우(368kcal) 소모되는 칼로리와 맞먹는다. 명절 음식을 먹기 전 섭취한 칼로리를 소비하기 위한 운동량을 머릿속에 익히고 있으면 과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머니투데이 이지현기자 bluesky@
0 Comments
제목